본문 바로가기
T.I.L. :: Today I Learned/항해99 14기 본과정

Day 48. 반차 ~.~

by DaSsom 2023. 5. 20.

한 달만에 외출을 하고 온 날,

 

아니 아무튼 오늘도 기획 회의를 계속 이어서 했다. 원래 이렇게 빡센거 맞지..? 일단 '여행 계획을 세우고 공유하는 플래너 웹사이트'로 고정이 되었고 국내 + 해외까지 항공편 통계같은 것을 이용해서 보여주려고 했다가 범위가 너무 넓어지는 것같아서 제주 여행으로 범위를 좁혔다.

 

https://m.visitjeju.net/kr/visitJejuApi

 

Visit Jeju Mobile

비짓제주 관광정보 OPEN API란?비짓제주가 보유하고 있는 제주관광정보 데이터를 좀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개한개발자를 위한 인터페이스입니다.

m.visitjeju.net

요런 녀석을 찾았기 때문인데 openAPI 이용이 편해보여서 찾았으나 제주도는 api 허락을 잘 안해준다고... ㅜㅜ 그리고 생각보다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api가 적어서 데이터를 가져오는데 힘이 들 것 같다. 그래서 데이터 크롤링을 해보자는 의견이 나왔는데 아.. 데이터 크롤링만으로 실 서비스의 데이터를 커버할 수 있을까 싶다. 

 

많은 걱정을 안고 잠시 외출을 다녀온 사이, 기획 회의는 계속 되었고 진전은 없었다....

그렇게 깊은 고민을 가진채로 하루가 가는데, 음, 걱정이 정말 이만 저만이 아니다. 이대로는 서비스의 정체성도 잘 모르겠고 이미 이런 웹사이트는 너무나도 많이 있고 단순 클론 코딩이 될까 싶기도 하고.. 개발적으로 정체된 서비스를 만들어내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든다. 

 

기획회의가 이렇게 힘든거였나.. 회의.. 회의.. 회의의 연속.... .😫